문화데이터에 상상력과 매력을 불어넣을 주인공을 찾습니다

내 캐시 : 0 캐시

총 결제 캐시 : 0 캐시

사용후 캐시 : 0 캐시

기사
문화
문화데이터에 상상력과 매력을 불어넣을 주인공을 찾습니다
  • 입력2023-05-25 00:00:00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 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정보원(원장 홍희경, 이하 문정원)과 함께 ‘제11회 문화데이터* 활용 경진대회’를 열어 5월 25일(목)부터 7월 13일(목)까지 참가 작품을 접수한다.

  문체부는 본부와 소속기관, 산하 공공기관이 보유한 문화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해 매해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지난 10년간 우수사례 총 2,478건을 발굴하고 133개 작품을 선정해 시상했다. 2022년 경진대회에서는 아이디어 부문 대상작 ‘한글-수어 번역 플랫폼 서비스 SLP(Sign Language Platform)’가 행정안전부 주최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최종 왕중왕전에 진출해 아이디어 기획 부문에서 최우수상(국무총리상)을 받은 바 있다.


 8월 초 3개 부문 14개 수상작 선정, 문체부 장관상과 총 4,150만 원 상당 포상

  이번 경진대회에는 문화데이터에 관심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참가할 수 있다. 응모 분야는 ▲ 제품‧서비스, ▲ 아이디어, ▲ 데이터 분석 등 총 3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하며 부문별 중복으로 응모할 수 있다.

  참가 희망자는 경진대회 공식 누리집(www.culture.go.kr/contest)에서 참가신청서를 포함한 관련 서류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문체부는 1차 서류 심사와 2차 발표 평가를 거쳐 8월 초에 최종 수상작 14개를 발표할 계획이다. 최종 수상팀에게는 총 4,150만 원 규모의 상금과 문체부 장관상 등 표창을 수여한다. 시상식은 11월 15일(수)에 열릴 예정이다. 특히, ‘제품·서비스’와 ‘아이디어’ 부문 대상작은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제11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본선에 자동 진출하게 된다. 

  문체부 신은향 정책기획관은 “작년에 이어 올해 경진대회에도 다양한 문화데이터에 상상력을 더해 문화 매력을 발산하는 우수 작품이 많이 출품되기를 바란다.”라며 “이번 대회를 통해 문화데이터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이해도를 높이고 문화데이터 활용 생태계를 활성화해 새로운 서비스와 부가가치가 창출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경진대회와 관련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책 전문 뉴스, 북뉴스    김이슬 book@tipnews.kr
관련 분야 기사




보도자료 기사제보 안내 투고 안내 SNS/블로그 시민기자단 객원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