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메타버스에 서울시립과학관 문 열었다

내 캐시 : 0 캐시

총 결제 캐시 : 0 캐시

사용후 캐시 : 0 캐시

기사
경제
산업
서울시, 메타버스에 서울시립과학관 문 열었다
  • 입력2021-08-11 11:49:43


서울시, 메타버스에 서울시립과학관 문 열었다…과학 교육‧문화행사 풍성


 - 시립과학관, 메타버스 플랫폼(게더타운)활용 ‘대학생 에듀서포터즈’ 129명 비대면 활동

 - 퍼실리테이터, 마케터, 크리에이터 3가지로 구성, 5개월 동안 과학교육 문화 확산   

 - 과학과 예술, 독서를 융합한 ‘사이언스 북뜰리에’ 교육도 가상공간에서 비대면 운영 

 - 코로나19 거리두기 등 물리적 제약을 넘어 가상공간에서 활발한 과학문화 확산에 기여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Gather Town)’에 ‘서울시립과학관’이 문을 열었다.

  ○ ‘메타버스’는 가상‧추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다. 


□ 서울시립과학관은 여름방학을 맞이하여 코로나19의 장기유행으로 인한 거리두기와 관람인원 제한 등 과학관이 가진 물리적 공간상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해 메타버스(가상공간)를 활용해서 다양한 과학 교육, 문화 프로그램 운영에 나섰다.  


□ 과학관은 물리적 거리의 한계를 극복하고, 비대면 시대 온라인 참여 활동을 이끌어내기 위해 올해부터 활동을 시작하게 된 서울시립과학관 대학생 ‘에듀서포터즈’ 129명의 발대식(7.24)을 ‘게더타운’에서 진행했고, 앞으로는 정기적으로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 발대식에 참여한 ‘에듀서포터즈’는 가상세계에 꾸며진 공간에서 각자의 취향을 반영한 아바타를 내세워 함께 활동하며 실제 공간에서처럼 생동감 있는 발대식을 가졌다. 가상공간에서 보물찾기와 OX퀴즈 같은 활동을 통해 과학관의 비전과 의미를 공유하고, 미니토론 등 조별 활동도 활발하게 즐겼다. 


□ ‘서울시립과학관 에듀서포터즈’는 ①시민과 과학의 소통을 촉진하는 역할의 ‘퍼실리테이터’, ②MZ세대를 겨냥한 SNS홍보를 전담하는 ‘마케터’, ③참신한 행사 기획과 운영을 담당하는 ‘크리에이터’ 3가지 분야에서 12월까지, 약 5개월 동안 시민들이 과학에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활동하게 된다.  


□ 서울시립과학관은 7월 27일(화)부터 과학과 예술, 독서를 융합한교육 <사이언스 북뜰리에> 시즌2를 메타버스인 ‘게더타운’에서 운영 중이다. 자신의 아바타를 움직이고, 가상공간의 매체와 상호작용하면서 학습자는 능동적으로 교육에 참여하게 된다.


  ○ <사이언스 북뜰리에>는 과학과 인문학이 융합된 콘텐츠인 만큼, 서울시 도서관들과 협력하여 지속적인 과학콘텐츠 보급·확산에 기여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메타버스를 활용한 ‘과학관 강사양성과정’도 9월초 운영 예정이다. 


□ 이정규 서울시립과학관장은 “코로나19의 장기유행으로 과학관 방문과 다양한 체험활동에 제한이 있는 상황이지만, 메타버스를 활용해 활발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용을 이어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서울시립과학관은 과학기술의 변화를 빠르게 적용하여 시민과 소통할 수 있는 접점을 넓히고 다양한 과학문화를 확산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책 전문 뉴스, 북뉴스   

관련 분야 기사





Warning: include(../../common_news/booknews_bottom.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nicemkt/www_root5/h5_in/h5_bookcollection.kr/common/site_multi_bottom.php on line 43

Warning: include(): Failed opening '../../common_news/booknews_bottom.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local/php5/lib/php') in /home/nicemkt/www_root5/h5_in/h5_bookcollection.kr/common/site_multi_bottom.php on line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