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독서의 달 맞아 서울시민대학서 온‧오프 독서문화행사 풍성

내 캐시 : 0 캐시

총 결제 캐시 : 0 캐시

사용후 캐시 : 0 캐시

기사
문화
예술
도서관
서울시, 독서의 달 맞아 서울시민대학서 온‧오프 독서문화행사 풍성
  • 입력2021-09-14 09:51:39


서울시, 독서의 달 맞아 서울시민대학서 온‧오프 독서문화행사 풍성


 - 9. 25.(토) ‘북 캠프’… 강연, 북토크 등 하루 동안의 독서활동 지원 프로그램

 - 9. 28.(화) ‘북 토크’…「다시, 책으로」전병근 역자와의 낭독과 대화의 시간

 - 9.~11.(3달간) ‘북크선장’…분야별 전문가와 의견 나누는 독서토론 모임  

 - 서울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서울시평생학습포털에서 선착순 접수 중 


  


□ 독서의 달 9월을 맞아 서울시민대학이 △북 캠프 △북 토크 △북크 선장 등 특색 있고 다양한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이는 시민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책 읽기의 즐거움을 느끼며 주도적인 독서 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됐다.

  

□ 이번 독서 프로그램은 서울시민대학 동남권캠퍼스(강동구 고덕로)에서 열리지만 실시간 온라인 시스템(ZOOM)으로 진행되어 지역을 가리지 않고 서울시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 ‘북크선장’ 프로그램은 모임에 따라 오프라인 진행 가능)



<9.25.(토)‥자발적 독서활동 지원하는 온라인 ‘북 캠프’, 정재찬 교수 강연> 


□ 9월 25일(토) 하루 동안 운영되는 ‘북 캠프’는 △자율 독서 △인생 책 공유 △독서법 추천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독서 활동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책을 읽고, 감상 소감‧인상 깊은 문장을 소개하며 독서로 하나 되는 의미 있는 경험을 갖게 된다. 특히, 15만 독자의 사랑을 받은 베스트셀러 <시를 잊은 그대에게> 저자 정재찬 교수의 ‘우리가 인생이라 부르는 것들’을 주제로 한 강연도 만나볼 수 있다.


○ 코로나19 상황 및 온택트(on-tact)시대에 맞춰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 신청은 9월 14일까지 평생학습포털 공지사항 내 QR코드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선착순 100명에게는 독서일지노트, 책갈피 등으로 구성된 독서키트를 제공한다.



<9.28.(화)‥역자를 만나보는 시간인 ‘북 토크’, 전병근 큐레이터와 낭독의 시간>


□ 9월 28일(화) 에는 <다시, 책으로>의 역자 전병근 큐레이터와 함께 하는 ‘북 토크’가 온라인에서 열린다. 책에서 함께 읽어보면 좋은 구절을 낭독하고, 책에 대한 자유로운 질의응답을 통하여 독서의 재미와 역자를 만나는 감동을 동시에 느껴볼 수 있다.


○ 전병근 큐레이터의 역작인 <다시, 책으로 : 순간접속의 시대에 책을 읽는다는 것>은 쉴 새 없이 디지털 기기에 접속하며 ‘순간 접속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뇌가 인류의 가장 기적적인 발명품인 읽기(독서), 그중에서도 특히 ‘깊이 읽기’ 능력을 영영 잃어버릴지도 모른다는 긴급한 경고를 나타낸 책이다. 


○ 이 책을 번역한 전병근 북클럽 오리진 지식 큐레이터와 함께 ‘독서란 무엇인지, 잃어버린 깊이 읽기 능력을 되찾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본다.


○ 현재 서울시평생학습포털에서 선착순으로 접수 가능하다.



<9.28.~11.12.‥부모교육, 청년, 인문학 등 7개 주제 독서토론 ‘북크선장’ 운영>


□ 9월 28일 ~11월 12일까지 5차시(총 10시간) 모임을 통해 운영되는 <북크선장>은 7개 분야별(부모교육, 여행, 글쓰기, 책읽기, 미디어 리터러시, 청년, 인문학) 토론 형식으로 진행된다.  


□ 전문가인 ‘선장’이 중심이 되어 ‘선원’들과 주제별 도서를 함께 읽으며 의견을 공유하는 소규모 독서토론 모임이다. 각 분야별 팀원은 10명 내외로 구성되며, 다양한 생각과 의견을 공유하고, 궁금했던 내용을 선장과 함께 해소할 수 있다.



  

○ 해당 행사는 서울시평생학습포털에서 원하는 분야를 선택해 선착순으로 지원할 수 있으며, 단, 분야별 중복신청은 불가능하다.


□ 김주명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장은 “코로나19로 답답하고 지친 시민들이 책을 통해 위로받는 시간을 갖고, 서울시의 독서 문화가 더욱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각 프로그램별 일정, 참여방법 등 상세한 내용은 서울시평생학습포털(sll.seoul.g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상담을 원하는 시민은 동남권 캠퍼스(02-442-6816)로 문의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서울시민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평생교육 배움터인 서울시민대학은 본부 캠퍼스(종로구 송월길52), 동남권 캠퍼스(강동구 고덕로399)를 비롯해 3개 권역별 학습장(시민청‧은평‧서소문)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 소재 대학‧기업‧민간단체‧대사관과 연계하여 다채로운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책 전문 뉴스, 북뉴스   

관련 분야 기사





Warning: include(../../common_news/booknews_bottom.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nicemkt/www_root5/h5_in/h5_bookcollection.kr/common/site_multi_bottom.php on line 43

Warning: include(): Failed opening '../../common_news/booknews_bottom.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local/php5/lib/php') in /home/nicemkt/www_root5/h5_in/h5_bookcollection.kr/common/site_multi_bottom.php on line 43